즐겨찾기+  날짜 : 2020-01-22 오후 12:12:1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2020 경주벚꽃축제 경상북도 지정 우.. 동궁원, 설 연휴 한복입고 방문시 무..
경주박물관, 큐레이터의 전문해설로 .. 경주엑스포, 청년 서포터즈 모집
삼국유사 대서사시 시집 최초 탄생 설 연휴, 경주에서 국악버스킹 즐겨요..
경주엑스포, 설 연휴 맞이 풍성한 이.. 경주예술의전당 2020년 첫 ‘2시의 콘..
2019학년도 행복한 영어학교 수료식 ‘꿈찾기, 꿈성장으로 다함께 가는 계..
“행복한 경주를 위한 작은 나눔의 실.. 난치병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하..
경주교육지원청, ‘선배는 이끌고 후.. 경북교육청, 식중독 사고없는 안전한 ..
제5차 지역에너지 계획수립을 위한 상.. 월성본부, 양남면 “마을기업 양남(주..
고리원전, 방사선안전관리원 무기한 .. 한수원, 원전건설처 봉사단, 무료급식..
원자력환경공단, 반입 중단됐던 방폐.. 한수원, 장항 본사서 해피인사이드’..
원자력환경공단, 설맞이 사회적경제기.. 한수원,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설맞..
경북도, 경북형 스마트팜 모델 구축.. “만원으로 버스타고 대구경북 여행 ..
“일본은 독도영유권 억지주장 중지하.. 검단·명계3일반사업단지 진입도로 신..
경북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 2018년산 쌀 변동직불금 147억 지급
박차양 도의원, 경주 사회복지시설 위.. 이희범 전 산자부장관, 경북문화재단 ..
뉴스 > 연재중 > 최경춘 교수의 \'쉽게 풀어 보는 천자\'

끼칠 이 貽 그 궐 厥


서라벌신문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01월 31일
↑↑ 최 경 춘 서예가·문학박사
동국대 파라미타칼리지 교수
choisukcho@dongguk.ac.kr
ⓒ 서라벌신문
‘끼칠 이 貽’자는 부수이자 의미부인 ‘조개 패 貝’자와 소리부인 ‘별 태 台’자로 이루어진 형성(形聲)자이다. ‘조개 패 貝’자는 껍데기를 양쪽으로 벌린 조개를 그렸다. 금문에 들어와서 아래로 세로획이 둘 더해졌는데, 이를 두고 조개를 꿰놓은 줄이라고도 하지만 조개의 입수관과 출수관으로 보인다. 조개는 고대인들이 즐겨 먹던 음식이었지만 일찍부터 화폐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조개 패 貝’자는 조개 외에 ‘화폐, 재산, 부, 상행위’ 등과 관련된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조개 패 貝’자의 조자 유형은 화폐, 상행위, 재산, 예물이나 기부행위의 넷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화폐와 관련된 경우로, 필요한 물품으로 바꿀(化) 화폐를 나타내는 ‘재화 화 貨’자, 조개 화폐(貝)를 꿰어놓은(毌) 모습을 그린 ‘꿸 관 貫’자 등이 있다. 둘째, 상행위와 관련된 경우로, 그물(网·罒)로 조개(貝)를 잡는 모습에서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음을 나타내는 ‘살 매 買’자, 사들인(買) 것을 내다(出) ‘판매함’을 의미하는 ‘팔 매 賣’자 등이 있다. 셋째, 재산과 관련된 경우로, 삼태기로 조개(貝)를 건져내는 모습으로부터 많은 조개를 가진 부귀함의 뜻을 그린 ‘귀할 귀 貴’자, 재산(貝)이 얼마 남지 않은(戔) 상태를 나타내는 ‘천할 천 賤’자 등이 있다. 넷째, 예물이나 기부행위와 관련된 경우로, 집(宀) 안에 사람(人)과 발(止)을 그려 집에 온 ‘손님’을 그린 ‘손 빈 賓’자, 예물(貝)을 더해(加) 축하함을 드러내는 ‘하례 하 賀’자 등이 있다. ‘별 태 台’자는 ‘입 구 口’자가 의미부이고 ‘써 이 以’자가 소리부인데 자형이 조금 변해 지금처럼 되었다. ‘입’에서 웃음이 나오는 모습처럼, ‘기쁘다’가 원래 뜻으로, 독음은 ‘기쁠 이 怡’자, ‘끼칠 이 貽’자, ‘엿 이 飴’자에서처럼 ‘이’로 읽혔다. 하지만 ‘별이름’을 말할 때에는 ‘태’로 읽혔는데, 삼태성(三台星)은 옛날 핵심 권력을 장악했던 삼공(三公)을 상징하는 별이었다.
ⓒ 서라벌신문
현대 중국에서는 ‘돈대 대 臺’자, ‘등대 대 檯’자, ‘태풍 태 颱’자 등의 간화자로도 쓰인다.
‘끼칠 이 貽’자는 남에게 돈(貝)을 준다는 뜻이며, 이로부터 어떤 영향 등을 ‘남기다’, ‘끼치다’ 등의 뜻이 나왔다.
‘그 궐 厥’자는 부수이자 의미부인 ‘기슭 엄 厂’자와 소리부인 ‘그 궐 欮’자로 이루어진 형성(形聲)자이다. ‘기슭 엄 厂’자는 깎아지른 바위 언덕을 그렸는데, 여기에 돌덩이가 더해지면 ‘돌 석 石’자가 된다. 금문과 『설문해자』의 주문체에서는 소리부인 ‘방패 간 干’자를 더해 ‘굴 바위 집 엄 厈’자로 쓰기도 했는데, 이는 이후 ‘뫼 산 山’자를 더한 ‘언덕 안 岸’자로 분화했다. 깎아지른 바위언덕은 초기 인류의 훌륭한 거주지였는데, 이 때문에 『설문해자』에서 ‘기슭 엄 厂’자를 ‘사람이 살 수 있는 바위 언덕’이라 풀이했다.
그래서 ‘기슭 엄 厂’자는 바위(돌), 깎아지른 절벽, 집 등을 뜻한다. ‘그 궐 欮’자는 사람을 맞이하는 모습으로 거꾸로 선 사람이 밖에서 들어옴을 가리키는 ‘거스를 역 逆’자와 ‘말하기(口·言)’를 제외한 마시고, 노래하고, 호흡을 가다듬는 등의 입과 관련된 수많은 행위를 나타내는 ‘하품 흠 欠’자로 이루어진 글자로, ‘쿨룩거리다’, ‘숨차다’를 의미한다.
‘그 궐 厥’자는 큰 바윗덩어리(厂)를 뽑아냄을 말했는데, 이후 ‘그 (것)’이라는 의미로 가차되었으며, ‘돌궐(突厥)에서처럼 음역자로도 쓰였다.
서라벌신문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01월 31일
- Copyrights ⓒ서라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4ᆞ15 총선 경주시 선거구 국회의원 후보 여론조사 결과
경주시청 허성욱 가축방역팀장 지방행정 달인 선정
경주시의회, 김동해 부의장 ‘지방의정봉사상’, 장동호 위원장 ‘경북의정봉사대상’ 수상
중앙시장 상인들 말 한마디에 수십년된 시내버스 승강장 없애
동ᆞ서 화합 ‘제야의 종 타종식’ 이원생중계로 펼쳐지다!
임기 3년 초대 경주시체육회장에 여준기씨 당선
김석기 국회의원 직무수행 평가 긍정 37.1%, 부정 44.9%
청정(淸淨)한 기운 담은 키워드(Key-Word)
경주시 새해 복지정책 이렇게 달라진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후보에 김흥회·류완하·이영경 교수
포토뉴스
서라벌연재
[699] ▲ 나쁘다 ▲ 무데기 / 무디기 / ..  
[421] 쉬울 이 易 가벼울 유 輶  
[73] 앙리 루소의 <뱀 마술사>  
[121] 다큐멘터리사진의 진수-③  
[698]▲ 쌈 좋아하는 여자는 딸 많이 낳..  
[420] 주머니 낭 囊 상자 상 箱  
<김미진의 생활영어> Dialog 57 I am af..  
경주문화재탐방[51] 천관사지 발굴조사  
[697] ▲ 간(肝)을 보다 ▲ 다 살았다 ..  
[419] 머무를 우 寓 눈 목 目  
교육청소년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17일 경주대학교 공학관에서 초등학교 3학년 114명..
상호: 서라벌신문 / 주소: 우) 38098 경북 경주시 양정로 273 경주인쇄소 3층 / 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관
mail: press@srbsm.co.kr / Tel: 054-777-6556~7 / Fax : 054-777-655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 0130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협
Copyright ⓒ 서라벌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8,422
오늘 방문자 수 : 3,612
총 방문자 수 : 23,04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