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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위기 맞은 다스, 지역경제에도 먹구름


서라벌신문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03월 07일
㈜다스가 최근 노사 공동 명의의 ‘금융기관 여신 회수 중단 중재 요청’ 탄원서를 금융감독원장에게 제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판 영향으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이은 대외신용도 급락으로 다스가 자금 유동성 위기에 처하자, 은행권의 상환 독촉 압박을 유예해 달라는 부탁의 내용이다.
외동농공단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스는 지난 1987년 설립, 시트 레일, 리클라이너 등의 카시트 부품과 시트를 생산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에 납품하고 일부는 다른 회사에도 공급한다.
경주 본사에는 1200명이 근무중이고 협력업체가 100여곳에 이르는 등 다스와 협력업체 직원을 합치면 1만명에 이르는 경주지역 자동차 부품회사 가운데 규모가 큰 업체다.
한동안 급성장을 이어오던 다스가 최근 들어 자금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MB 실소유주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검찰이 본사와 관계사를 압수수색 했고 국세청이 2018년 1월 특별 세무조사를 벌였다.
이후 다스와 관련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대외신용도까지 급락해 금융기관들이 계획된 상환일정을 앞당겨 대출금을 갚으라고 요구하거나 추가 담보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금융기관 차입금 3302억원 가운데 751억원을 갚았지만 아직 2551억원이 남았다. 여기에다 국세청 특별 세무조사로 내야 하는 413억원의 추징금 가운데 남은 137억원도 올 3월까지 내야 한다. 또 통상임금 소송과 관련한 대법원판결에 따라 회사 부담금 324억원이 추가로 발생했고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지난해 적자 규모를 580억원으로 추산하는 등 도산이 현실화될 경우 협력업체 직원 1만명이 실직하고 국내외 자동차 생산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다스 측은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다스가 매출실적과 영업수주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도 정치적인 이슈로 금융기관들이 차입금 중도 상환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등 심각한 자금압박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중재를 요청한 합의안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스의 도산은 현실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는 다스만의 문제가 아니다. 경주지역 전체로 확산될 경우 상상하기조차 싫다.
자동차산업은 글로벌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살아남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산업이다.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이나 수직계열화 된 자동차업계의 특성상 다스의 위기는 국가 전체로 확대될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월성1호기 조기폐쇄로 지방세 감소와 지역경제가 파탄위기에 직면한 경주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다스의 어려움은 직격탄이 되어 지역경제에도 먹구름으로 드리울 것이다.
건전한 사업모델, 지역경제 공헌, 미래 생존동력 발굴을 위한 진취적인 투자 등 기업 본연의 모습은 외면당한 채, 일부 경영상의 부조리 혹은 다스의 사업모델과 전혀 상관없는 지배구조 문제가 침소봉대되는 것이 아닌가싶다.
하루빨리 정상을 되찾아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다스 임직원은 물론 경주시민들도 안심할 수 있도록 정상화되기를 희망한다.
서라벌신문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03월 0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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