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12-05 오후 12:50:3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신라왕경 특별법 국회 통과 기념 사.. 힐링 MICE 도시 경주로 발돋움 2019 ..
솔거미술관, 지역미술 이끌어갈 청년 .. 경주엑스포, ‘피아노 듀오 경주’ 선..
2019‘한수원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산대초, 시낭송과 함께 학부모와의 만..
경주여중 곡옥카페, 월드비전에 성금 .. 창의 인재의 산실! 따뜻한 영재들의 ..
경주 문화 해설, 내가 책임진다! 경주동국대, 원전지역 차세대 인재양..
용황초, 과학 꿈잔치 개최 나산초, 도움반 ‘난타공연’ 관람
따뜻한 창의융합 인재, 경북을 넘어 .. 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국사 열람실..
한수원,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펼.. 월성본부, ‘사랑의 김장 나누기’행..
한수원 3개분야 비정규직노동자 대표.. 추위녹이는 사랑의 연탄 배달 ‘함께 ..
원자력환경공단, 동반성장 윈윈투게더.. 한수원, 소셜벤처 성장지원사업 본격 ..
신고리5,6건설 제2기 시민참관단 현장.. 한수원, 신고리5호기 원자로 설치 기..
33개 기관이 참여한 안전부패 근절 협.. 2019 대한민국 옥외광고 대상전 경북..
경북도의회, 한국당 원내대표 정영길 .. 진실·질서·화합, 선진 시민의식 함..
경북도의회, 동해안 119특수구조단 건.. 이낙연 국무총리 상주 곶감유통센터 ..
경주시, 동궁과 월지 준설공사 시행 2019 참전유공자 6.25 전적지 순례 개..
뉴스 > 농업

“경주의 미래농업 우리가 책임질 것”

새 희망의 푸른 바람! 생명과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운동
경주시 4-H회, 청년농업인, 학생, 후원회 등으로 구성

이종협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11월 14일
ⓒ 서라벌신문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미래 세대의 농촌문화 이해 증진 및 농촌에 대한 정서 함양을 위해 미래 세대, 4-H회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4-H는 명석한 머리(Head), 충성스런 마음(Heart), 부지런한 손(Hands) 및 건강한 몸(Health)을 의미하는 네 가지의 이념(4-H)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단어의 의미를 각각 지(智)·덕(德)·노(勞)·체(體)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다.
4-H운동은 국가의 장래를 이끌어갈 청소년 및 청년농업인을 ‘4-H회’를 통한 단체활동으로 지·덕·노·체의 4-H이념을 생활화 함으로써 인격을 도야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성장하도록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운동이다.
이러한 4-H운동은 1947년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오랫동안 추진되어 온 농촌사회운동으로 최근에는 농촌을 넘어 지속 발전 가능한 사회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의 농업을 선도할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데 뜻을 함께 하고 있다.
현재 경주시4-H회는 청년농업인4-H회원, 학생4-H회원, 4-H본부(4-H후원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청년농업인4-H회원 40명, 경주여자정보고·신라고·안강여중 등 7개교 11명의 4-H지도교사와 200명의 학교 4-H회원을 육성하고 있다.
청년농업인은 전체 농업세대주 가운데 약 1%를 차지하고 있지만, 농산업 각 분야에서 창의적인 생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며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청년농업인4-H회원이 미래 농업을 책임질 핵심 인재로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청년농업인 연령은 2018년도부터 만 34에서 39세로 늘어나 만19세~39세의 4-H회원들이 청년농업인4-H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경주시 지역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 4-H 과제활동 지원, 4-H경진대회 및 야영대회 등의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4-H회원 영농정착 기반조성, 청년농업인 자립기반구축 및 경쟁력제고, 4-H회원 생력화장비 지원 등 농촌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청년농업인의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미래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학교4-H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과제학습에 참여하며 학생4-H회원들의 숨은 재능을 찾아내고 있다.
초중고 학생 4-H회원의 가입연령은 올해부터 만7세부터 18세까지이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4-H정신을 배우고 실천하는 창의적인 청소년 미래리더 육성을 목표로 4-H회원들에게 농심을 함양하고 농업 현장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농촌체험활동, 회원들의 단합을 위한 팀 공동체 훈련 및 체육활동이 있는 4-H야영대회 및 경진대회, 학교4-H회 과제활동기반조성지원 등 진로 탐색을 위한 교육활동 및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2일 농업인회관 및 경주엑스포공원에서 2019 경주시 4-H 과제활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청년농업인4-H회원, 4-H본부회원, 학생4-H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하여 1년간의 4-H 활동실적을 평가하고 회원 스스로의 자긍심 함양과 더불어 화합의 장이 펼쳐졌다.
올해 대회에서는 미래 선도기술인 드론을 이용한 드론레이싱 경진과 15초 내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영상혁명이라 불리는 틱톡을 이용한 현장경진을 비롯하여 학교4-H과제활동 경진, 미래농업을 주제로 한 그림그리기 경진, 도전! OX 골든벨, 단체특기경진을 실시했다.
또한, 14시부터 하는 대회식에는 경진별 시상과 경주시4-H회의 발전에 기여한 4-H본부 1명, 청년농업인4-H회원 2명에게 경주시장 표창패를 수여하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교4-H회원 16명에게는 우수회원 표창 및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후 엑스포공원으로 이동해 찬란한 신라문화유산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신라천년 미래천년·찬란한 빛의 신라·인피니티 플라잉 등을 관람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 최정화 소장은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위해서 4-H회원 육성을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며 청년농업인의 성공적인 정착과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4-H회 대상의 다양한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4-H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관내 초중고 교장선생님과 4-H 지도교사분들께서 주체의식을 가지고 많은 참여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종협 기자 / press@srbsm.co.kr입력 : 2019년 11월 14일
- Copyrights ⓒ서라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경주 출신 국회 한공식 입법차장 중국 금융투자업계 큰 손 ‘중국홍콩기금’ 류우쒀충 주석 일행 면담
늦가을 황룡골 ‘왕의 길’을 걸으며...
경주시 인구 감소세 계속, 인구 30만명 시대 사실상 불가능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지역아동센터 대상 문화유산 교육·운영
주낙영 경주시장, 김석기 의원, 시급한 내년도 사업 예산확보 총력
경주 화랑마을 개원 1주년, 경주시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청소년 수련시설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현, 감포고), 2020학년도 첫 신입생 60명 선발
중부동·황오동 통합 본격 논의, 용역착수 보고회로 여론 수렴
보문상가 매각 반대만이 능사가 아닌 상생의 길 찾아야
경희학교, 꿈을 키우는 경희의 결실!
포토뉴스
서라벌연재
[692] ▲ 갈래ː ▲ 모들뛰기 / 모딜띠..  
[414] 홀로 독 獨 돌 운 運  
<김미진의 생활영어> Dialog 51 I only ..  
경주문화재탐방[47] 문천상에 옛 다리  
[691] ▲ 까시 ▲ 닁끼하다 / 닝..  
[413] 놀 유 遊 곤이 곤 鯤  
<김미진의 생활영어> Dialog 50 I sat b..  
[71] 앙리 루소의 <풋볼하는 사람들>  
[690] ▲ 마음에 걸리다 ▲ 몽치ː다 ▲..  
[412] 회오리바람 표 飄 불어 오르는 ..  
교육청소년
산대초등학교(학교장 홍태희)는 지난달 27일 독서의 달 행사 주간의 일환으로 근무중..
상호: 서라벌신문 / 주소: 우) 38098 경북 경주시 양정로 273 경주인쇄소 3층 / 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관
mail: press@srbsm.co.kr / Tel: 054-777-6556~7 / Fax : 054-777-655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 0130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협
Copyright ⓒ 서라벌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9,685
오늘 방문자 수 : 6,170
총 방문자 수 : 22,130,056